뽑아쓰기

속도위반 범칙금 과태료

#apple 2025. 11. 1. 03:23

운전 중 속도위반으로 고지서를 받으면 범칙금과태료 중 하나를 내게 됩니다. 이 둘은 큰 차이가 있어요. 범칙금은 경찰관에게 직접 단속되었을 때 운전자에게 부과되며 벌점이 함께 따를 수 있습니다. 반면 과태료는 무인 단속 카메라에 찍혔을 때, 운전자가 확인되지 않아 차량 소유주에게 부과되는 것으로 벌점은 없습니다.

 

속도위반 범칙금 과태료

 

도로교통공단 공식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 모습이에요. 교통 안전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들이 가득한 곳이랍니다. 이곳에서 속도위반 범칙금 과태료와 같은 중요한 교통 법규 내용을 정확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 오신 분들은 '정보마당'이라는 메뉴를 눈여겨보세요. 이 메뉴 안에 우리가 찾는 교통 법규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Q&A가 숨어있어요. 운전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이죠.

 

'정보마당' 메뉴를 통해 '교통법규 Q&A' 게시판으로 들어온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운전자들이 평소 궁금해했던 다양한 교통 법규 관련 질문과 전문가의 명쾌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어요.

 

특히 '교통약자 보호구역'처럼 특별히 더 조심해야 하는 장소의 규정이나, 자주 헷갈리는 신호 위반 기준 등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된답니다.

 

교통약자 보호구역, 즉 스쿨존이나 실버존 등에서 법규를 위반했을 때의 범칙금 내역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한 구역인 만큼, 일반 도로보다 훨씬 더 무거운 금액이 부과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표는 예전 정보일 수 있어요. 법규는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이 표만 믿고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항상 최신 개정안을 확인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선 자료를 보완하는 최신 속도위반 범칙금 과태료 기준 표입니다. 승용차를 기준으로 초과 속도별로 금액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요. 20km/h 이하로 초과했을 때는 범칙금 3만 원, 과태료 4만 원이 부과됩니다.

 

초과 속도가 높아질수록 금액도 크게 늘어납니다. 40km/h 초과 60km/h 이하는 범칙금 9만 원, 과태료 10만 원이며, 60km/h를 초과하면 범칙금 12만 원, 과태료 13만 원이 됩니다. 과태료가 범칙금보다 조금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속도위반 외에도 우리가 꼭 지켜야 할 중요한 교통 법규인 신호위반주정차위반에 대한 표입니다. 신호위반의 경우, 과태료는 7만 원, 범칙금은 6만 원(승용차 기준)이 부과됩니다.

 

불법 주정차의 경우, 2시간 미만 위반 시 과태료는 4만 원이지만 2시간 이상 지속되면 5만 원으로 늘어납니다. 범칙금은 시간과 관계없이 4만 원이에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지켜주세요!